• 메인
  • 학회소개
  • 학회회칙
  • 심의내규

학회소개

  • 학술상
  • JVS 편집위원상

학술상

  • 학술상
  • JVS 편집위원상

사단법인
대한수의학회
학술상 운영
규칙

  • 2013. 04. 25

    대한수의학회 심의내규 제정

  • 2015. 09. 23

    대한수의학회 심의내규 개정

  • 2023. 11. 30

    대한수의학회 심의내규 개정

제 1 조(목적) 본 규정은 수의학분야의 연구의욕을 진작시키고 학술지의 수준향상과 학문적 발전을 장려하기 위하여 학술상 운영 및 상훈 대상자의 발굴과 추천에 관한 제반사항을 정하고, 나아가 소속회원의 사기를 진작하고 학회를 활성화 하는데 목적이 있다.

제 2 조(명칭 및 수상 인원) 상의 명칭과 수상 인원은 아래 각 호와 같이 한다.

  1. 1. 대한수의학회 수의학술대상 1명
  2. 2. 대한수의학회 젊은과학자상 1명
  3. 3. 대한수의학회 차세대과학자상 1명
  4. 4. 학술상 : JVS 최다 피인용 논문상 1명, KJVR 최다 논문 게재상 1명
  5. 5. 우수포스터상 및 우수발표상 [총 편수(연자) 대비 약 10%]
  6. 6. 한국양돈수의사회 우수논문상 : 최우수상 1명, 우수상 1명
  7. 7. 한국가금수의사회 우수논문상 5명
  8. 8. 한국과학기술총연합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 추천 1명
  9. 9. 기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및 각종 단체로부터 의뢰된 상훈 및 회원 추천

제 3 조(시상 내용)

  1. ① 제2조에서 정한 상의 종류는 학회 예산 및 후원단체의 사정에 따라 임원진의 협의에 의하여 변경할 수 있다.
  2. ② 상은 외부기관에 추천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상장 및 상금으로 한다. 상금은 학회 및 후원단체(자)의 예산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며, 적합한 자가 없을 경우 시상 또는 추천하지 않을 수 있다.

제 4 조(수상 및 추천자 자격) 각 상의 수상자격은 다음과 같으며, 적임자가 없을 경우 시상하지 아니한다.

  1. ① 수상/추천 대상자는 응모 전에 최근 3년간 연회비 및 논문 게재료가 완납되어야 하며, 학회 참석 등 회원으로서의 의무를 충실히 이행한 자라야만 한다.
  2. ② 우수포스터상 및 우수발표상은 일반 연자 포스터 또는 구두발표 연제 중 내용의 과학성, 발표자의 이해력 및 발표기술 등이 가장 우수한 자를 기초, 예방, 임상 등의 주제별로 선정하여 수여한다. 단, 주제별로 포스터나 발표자 수가 적은 경우에는 주제를 하나로 통합하여 심사한다.
  3. ③ 한국과학기술총연합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 추천은 회원 중 전년도에 JVS 및 KJVR 학회지에 우수한 논문을 투고하여 게재된 자 중에서 선정하며, 한국과학기술총연합회의 기준에 적합한 자를 추천한다.
  4. ④ 수의학술대상, 젊은과학자상, 차세대과학자상은 동시에 중복 신청할 수 없다.
  5. ⑤ 수의학술대상, 젊은과학자상, 차세대과학자상 등에 선정된 연구자의 연구업적은 1회만 사용할 수 있다.

제 5 조(심사위원회 구성) 학술상 심사위원회 및 추천 위원회는 당연직 6인(이사장, 학회장, JVS 및 KJVR 편집위원장, 학술위원장, 총무위원장)과 이사장이 편집위원과 학술위원들 중 최대한 지역별, 대학별 안배가 가능하도록 3인을 임명하여 총 9인으로 구성한다. 심사위원회의 위원장은 이사장, 부위원장은 학술위원장이 맡는다.

제 6 조(심사) 각종 상 및 후보자 추천에 대한 심사 요령은 아래 각 호와 같다.

  1. ① 대한수의학회 수의학술대상은 최근 10년간 주저자(주저자라 함은 교신저자와 제1저자를 의미한다. 이하 생략)로서 20편 이상 SCIE 등재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 [(JVS 3편 이상) 또는 (JVS 2편과 KJVR 1편 이상) 포함]하고 본 상에 응모한 자를 대상으로 심사하여 선정한다. 전체 점수는 논문 평가(80%)와 정성평가(20%)를 합산하여 산정한다. 논문 평가는 <별표 1>의 기준에 따라 실시한다. 정성평가는 응모한 자의 대한수의학회 활동사항 및 기여도에 따라 학술상 심사위원회에서 점수를 부여한다.
  2. ② 대한수의학회 젊은 과학자상은 최근 5년간 주저자로서 5편 이상 SCIE 등재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 (JVS 1편 이상 포함)하고 본 상에 응모한 한 만 40세 미만인 자를 대상으로 심사하여 선정한다. 논문 평가는 <별표 1>의 기준에 따라 실시한다.
  3. ③ 대한수의학회 차세대과학자상은 최근 3년간 주저자로서 3편이상 SCIE 등재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 (JVS 1편이상 포함)하고 본 상에 응모한 박사학위 취득 후 5년 이내인 자를 대상으로 심사하여 선정한다. 논문 평가는 <별표 1>의 기준에 따라 실시한다.
  4. ④ JVS 최다 피인용 논문상은 최근 3년간 학회지에 게재된 총 논문들 중에서 최다 피인용된 논문의 주저자를 선정함을 원칙으로 한다. 동점일 경우 심사위원회에서 결정한다. 동일인의 수상은 5년 이내 1회에 한한다.
  5. ⑤ KJVR 최다 논문 게재상은 전년도 발행된 잡지에 가장 많은 논문을 게재한 주저자를 선정함을 원칙으로 한다. 동점일 경우 심사위원회에서 결정한다. 동일인의 수상은 5년 이내 1회에 한한다.
  6. ⑥ 한국양돈수의사회 우수논문상은 한국양돈수의사회에 심사를 위임하고, 회에서 추천된 자를 시상한다.
  7. ⑦ 한국가금수의사회 우수논문상은 한국가금수의사회에 심사를 위임하고, 회에서 추천된 자를 시상한다.
  8. ⑧ 우수포스터상은 주제별 발표 수를 고려하여 학술위원회가 심사하여 2배수를 추천하고, 우수발표상은 세션별 좌장이 심사하여 2배수를 추천하여, 학회 당일 학술상 심사위원회에서 선정한다.
  9. ⑨ 한국과학기술총연합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 추천은 각 위원이 전년도 학회지 게재 논문 중 1, 2, 3위 논문을 제시하여 최고 총점 획득 논문의 주저자로 선정된 자로 한다.
  10. ⑩ 특정한 기간의 연구 실적이나 업적을 대상으로 수여하는 학술상 수상 대상자 추천을 의뢰받은 경우에는 <별표 2>의 평가기준에 따라 심사하여 상의 취지에 맞는 최우수 업적을 가진 회원을 추천토록 한다. 단, 탁월한 연구논문 을 발표하여 학회 학문 발전에 대한 기여도가 매우 크다고 판단될 경우, 아래 평가 평가기준에 관계없이 추천할 수 있다.
  11. ⑪ 공로상 수상 대상자 등 외부기관으로부터 후보자 추천을 의뢰받은 경우, 이를 학회 홈페이지에 공지한 후 지정기간 내의 신청자들을 대상으로 <별표 3>의 평가 기준에 따라 심사하되, 본 학회에 기여도가 매우 높은 사람들 중 탁월한 연구업적과 학회 공헌도 (이사장, 학회장, 각 위원장 등)가 높은 원로 회원을 우선적으로 추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.
  12. ⑫ 국가와 각종 단체로부터 회원 추천을 의뢰받은 경우, 이를 학회 홈페이지에 공지한 후 지정기간 내의 신청자들을 대상으로 심사위원회 심사를 거쳐 그 취지에 맞는 최우수 회원을 추천토록 한다.

제 7 조(시상 및 발표) 과학기술우수논문상을 제외한 시상은 본 학회 정기총회에서 시행한다.

제 8 조(인준) 본 규정의 제정 및 개정은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총회에서 인준한다.

부칙(시행일) 본 규정은 총회 인준일로부터 시행한다.

별표1대한수의학회 수의학술대상, 젊은 과학자상, 차세대과학자상 평가 항목 및 배점

항목 평가기준점수 비고
논문 (1) SCI 또는 IF 있는 SCIE등재 학술지 게재 제1저자와 교신저자 : 5점, 그 외 공동저자 : 5/n(저자수)
(IF)추가점 - 논문편당 IF 1-5미만 : 1점, 5-10미만 : 2점, 10이상: 3점을 부여하되, 주저자*에 한정한다.
(2) (1)이외의 국제학술지 및 SCOPUS 영문논문 제1저자와 교신저자 : 3점, 그 외 공동저자 : 3/n(저자수)
(3) 국내학술지 및 SCOPUS 국문논문 제1저자와 교신저자 : 2점, 그 외 공동저자 : 2/n(저자수)
정성평가 (1) 논문의 질 JCR분야별 %에 대한 상대값 또는JVS게재 논문의 피인용지수
(2) 학회 공헌도 10점/8점/5점/3점으로 차등배점
* 주저자 : 제1저자와 교신저자를 의미하며, 공동주저자도 인정한다.

별표2특정한 기간의 업적을 대상으로 수여하는 학술상 수상 대상자 추천 시 평가 항목 및 배점

항목 평가기준점수 비고
단행본 1 편당 단독 : 4점, 2인 : 3점, 3인 : 2점, 4인이상 : 1점,
외국서적의 경우 2배 가산
논문 (1) SCI 또는 IF 있는 SCIE 등재 학술지 게재 제1저자와 교신저자 : 5점, 그 외 공동저자 : 5/n(저자수)
(IF)추가점 - 논문편당 IF 1-5미만 : 1점, 5-10미만 : 2점, 10이상: 3점
(2) (1)이외의 국제학술지 및 SCOPUS 영문논문 제1저자와 교신저자 : 3점, 그 외 공동저자 : 3/n(저자수)
(3) 국내학술지 및 SCOPUS 국문논문 제1저자와 교신저자 : 2점, 그 외 공동저자 : 2/n(저자수)
특허 (1) 국제특허 : 출원 2점, 등록 3점 순위 및 배당 관계없이 ? 국가수와 상관없이 내용을 기준으로 함
(2) 국내특허 : 출원 1점, 등록 1.5점 순위 및 배당 관계없이

별표3외부기관으로부터 의뢰받은 수상 후보자 및 회원 추천 시 평가 항목 및 배점

항목 평가기준점수 비고
교육
(20점)
석사, 박사 배출 단독 : 4점, 2인 : 3점, 3인 : 2점, 4인이상 : 1점,
외국서적의 경우 2배 가산
연구
(40점)
(1) SCI 또는 IF 있는 SCIE 등재 학술지 게재 제1저자와 교신저자 : 5점, 그 외 공동저자 : 5/n(저자수)
(IF)추가점 - 논문편당 IF 1-5미만 : 1점, 5-10미만 : 2점, 10이상: 3점
(2) (1)이외의 국제학술지 및 SCOPUS 영문논문 제1저자와 교신저자 : 3점, 그 외 공동저자 : 3/n(저자수)
(3) 국내학술지 및 SCOPUS 국문논문 제1저자와 교신저자 : 2점, 그 외 공동저자 : 2/n(저자수)
사회봉사
(40점)
(1) 학회 이사장, 학회장 등 5점
(2) 대학 총장/학장, 정무직 공무원, 지방자치단체장,
     국회의원, 시민단체 장 등
3점
(3) 부회장, 위원장 등 2점

사단법인
대한수의학회
JVS 편집위원상
규칙

  • 2021.06.10 제정

    대한수의학회 심의내규 제정

제 1 조(목적) JVS 편집위원의 공헌에 감사를 표하고, 심사를 장려하는데 목적이 있다.

제 2 조(명칭 및 수상 인원) 상의 명칭과 수상 인원은 아래와 같이 한다.

  1. 1. JVS우수편집위원(Best Editor)상 2명

제 3 조(시상내용)

  1. ① 제2조에서 정한 상의 종류는 학회 예산 및 사정에 따라 임원진의 협의에 의하여 변경할 수 있다.
  2. ② 상은 상장 및 상금으로 한다. 상금은 학회의 예산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며, 적합한 자가 없을경우 시상하지 않을 수 있다.
  3. ③ 수상자가 외국인일 경우, 상금에 상응하는 금액을 USD로 환산하여 지급한다.

제 4 조(선정기준) 후보자에 대한 선정기준은 아래 각 호와 같다.

  1. ① 시상일 기준 전년도 JVS 편집위원(Section Editor)의 1년간 심사논문건수와 심사기간을 <별표1>의 기준으로 평가한다.
  2. ② 후보자의 평가점수가 동점일 경우에는 편집위원의 활동기간을 고려한다.
  3. ③ 동일인의 수상은 3년 이내에 1회로 한한다.

제 5 조(시상 및 발표) 시상 및 발표는 본 학회 학술대회(춘계 또는 추계)에서 시행한다.

별표1대한수의학회 JVS우수편집위원상 평가기준

평가기준점수 비고
50 × a / b + 50 × c / d a. 개인의 심사논문건수
b. 최대 심사논문건수
c. 최소 심사기간
d. 개인의 심사기간